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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ntier Electrical Mach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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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M LAB. 차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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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교수의 탁월한 연구 능력

    '19년03월 이후 <4년 연속 최상위 5% 이내 교수>

    '12 - '16년 박사 후 연구원 기간
    <연구실 역대 최고 실적 달성>

    학위 과정 기간 <연구실 역대 최우수 실적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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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선도 기술 보유

    재료/기구/생산을 고려한 전기기기 해석 및 최적설계

    다중물리 특성 해석

    최적화 알고리즘

    성능/가격 동시 최적화

    단일 인버터 고조파 여자 브러시리스

    재료 변성 고려 특성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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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 인력 양성

    2016년 이후 총 23명의 전문 인력 양성

    현재 총 16명의 우수 연구 인력 보유

주요 연구 성과
Update(작성일) : 2023년 4월 28일

전기기기 해석기법 및 설계기법 개발
해석적 기법, 다중물리해석기법, 근사모델응용 등의 다양한 해석기법개발과 이를 이용한 설계기법을 개발하여 전기기기 개발 시간/비용을 절감

최적화 알고리즘 및 이를 이용한 전기기기 최적 설계기법 개발
새로운 근사모델, 최적화 알고리즘의 연구 개발과 이를 이용한 전기기기 최적 설계기법 개발로 설계의 효율성 및 신뢰성을 증대 SCI 논문 18편 게재 및 리비전 단계 다수(상위 0.7% 1편)

저비용/고성능의 비희토류 또는 영구자석 저감형 브러시리스 전동기 (Wound-Rotor Synchronous Motor ; 이하 WRSM) 개발
기존 브러시 및 브러시리스 기술들의 문제점 보완이 가능한 신규 브러시리스 WRSM 기술 4가지(신규 여자 기술 4가지)와 토크 향상을 위한 비희토류/영구자석 저감형 신규 전동기(신규 회전자 토폴로지 9종)을 제안 SCI 논문 12편 게재(상위 25% 이내 6편)

축방향 자속 영구자석형 전동기(Axial Flux Permanent Magnet Machine; 이하 AFPMM) 개발
기존 AFPMM의 제작/비용/안정성 문제 완화가 가능한 신규 제작방식 및 구조 제안과 인휠 견인전동기로 적용. 신규 해석기법 개발로 3차원 해석이 불가피한 AFPMM의 개발 시간/비용 문제 해결 SCI 논문 11편 게재(상위 25% 이내 7편)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기기(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 이하 IPMSM) 연구
고효율, 고토크밀도, 토크리플 저감을 위한 IPMSM 연구로 SCI 논문 14편 게재(상위 14% 3편) 신규 형상 IPMSM 2가지 모델, 신재료 적용 신규 IPMSM 2가지 모델의 유용성을 최근 검증 완료

전기 버스 및 트레일러 겸용 고토크 견인전동기 개발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과제로 본 기술을 개발 및 SCI 논문 1편 게재

로봇용 구동장치 개발
로봇용 고전력밀도 표면부착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 신규 전동기 개발로 SCI 논문 9편 게재 로봇용 무소음, 소형, 저전력소모 초음파 모터 개발로 SCI 논문 상위 15% 1편 게재

단일 역률 동작이 가능한 유도기 개발
한국연구재단 사업(책임)을 통해 본 연구를 전기기기 분야 석학 Lipo 교수, Bukhari 박사 등과 수행하여 전력시스템 고효율화, 저비용화, 친환경화에 기여

인휠 견인전동기 시스템 개발
인휠 견인전동기 개발시 견인전동기 시장 장악이 예상되는바, 부품 집약이 중요한 인휠 견인전동기용에 유리한 앞서 언급된 MGM, AFPMM, 댐퍼, IPMSM 신규 기술들의 조합 시스템을 개발 중

정밀위치제어용 구동장치 개발
고분해능(10nm) 액추에이터 상용화/국산화 고분해능(40nm) 액추에이터 시스템 개발 및 SCI 논문 2편 게재(상위 8% 1편) 고속이면서도 고분해능인 위치제어 시스템 개발로 SCI 논문 3편 게재(상위 15% 1편)

Magnetic Gear(이하 MG) 및 Magnetic Geared Motor(이하 MGM) 개발
기존 MG/MGM 대비 25% 이상의 토크밀도와 고기어비(10.5:1)의 차세대 MG/MGM 개발로 적용 시스템의 소형화, 친환경화, 무소음, 비용절감에 기여

차량용 능동형 고성능 댐퍼(Damper) 개발
기존 기술 대비 부피를 50% 절감한 신규 댐퍼 개발 완료 및 인휠 견인전동기 적용 연구 중

고효율 변압기 개발
소형 압전 변압기 상용화 및 SCI 논문 상위 15% 2편 게재 동축 케이블 고효율 변압기 연구로 SCI 논문 1편 게재

소형, 저가 혈관 탐지 주사기 개발
특허 1개 등록, 1개 출원

새로운 액추에이터를 이용한 차세대 카메라 모듈 개발
무전력 위치 유지 및 센서리스(Sensorless)가 가능한 새로운 액추에이터 시스템 개발로 기존 대비 가격절감, 기능강화, 소형화, 저전력화가 가능한 차세대 카메라 모듈 개발을 통한 SCI 논문 1편 게재(상위 14%), 특허 1개 출원, 한국연구재단 실용화 지원 사업(책임)을 통해 실용화 진행 중 이 외 자동초점 모듈, 손떨림방지 모듈, 줌(Zoom) 모듈, 3D카메라 모듈 개발로 SCI 논문 2편 게재(상위 25% 이내 2편), 특허 4개 국·내외 등록, 3개 국·내외 출원

차세대 전자접촉기 개발
서부발전 과제(책임)를 통해 개발된 무전력 투입상태유지가 가능한 차세대 전자접촉기는 기존 기술 대비 고내구성, 고효율, 저비용, 친환경적이며 전력시스템의 고효율화, 스마트화, 친환경화 가능 대중매체 메인기사 보도, SCI 논문 상위 15% 이내 2편 게재 기존제품 대체시 년간 146만MWh 또는 2천억원 비용절감이 가능한바, 상용화 단계 개발 중 상기 외 기존 기술 대비 고효율, 고내구성인 신규 영구자석형 전자접촉기 모델들의 다양한 용량별 상용화로 전력시스템의 고효율화, 스마트화, 친환경화에 기여 및 SCI 논문 5편 게재(상위 15% 이내 3편)

초고압 직류 송전(High Voltage Direct Current; 이하 HVDC) 차단기용 액추에이터 시스템 개발
한국전력공사 과제(책임)로 고난도 문제인 HVDC 차단 핵심 기술 확보 개발된 해석/설계 툴은 차단기 개발 비용/시간 절감 및 디지털 트윈화에 기여 SCI 논문 3편 게재, 특허 1개 등록, 2개 출원

전자식 조작기 개발
전력시스템 원격제어를 위한 신규 전자식 조작기 2가지 타입 상용화 및 SCI 논문 4편 게재

센서 구동용 차세대 에너지 하베스터(Energy Harvester) 개발
한국연구재단 사업(책임)을 통해 개발된 본 기술은 4IR로 급증하는 센서들의 구동을 위해 배터리를 이용하는 기존 방식의 고비용, 환경오염 문제 해결 및 IoT화에 기여. SCI 논문 1편 게재

차세대 연료분사기 개발
특허 1개를 최근 출원한 본 기술은 기존 기술 대비 센서리스 및 자가진단이 가능하고 내연기관의 연비/신뢰성/미세먼지 측면에서 유리한 기술로 3D프린터 등 다양한 분야로도 적용 가능

주요 인재 양성 성과
Update(작성일): 2023년 4월 28일

중앙대 신임교수로 임용 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7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연구교수/포닥 4명을 포함한
석·박사 학위과정생 총 23명의 중견급 연구실을 갖추며 우수 인재 양성에 기여

산업 융합형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전문 인력 양성 사업, 신재생에너지 디지털 트윈 비즈 프랫폼 개발 고급트랙 전문 인재 양성 사업,
현장맞춤형 이공계 인재 양성 사업, 박사 과정생 연구 장려금 지원 사업, 박사급 연구원 지원 사업 등 다수의 인력양성사업을 다년간 수행 중

정규수업 이외 학부생 대상 참여형 프로젝트 다수 진행 및 최우수상 수상

연구실 학위 논문
[2024, 석사] 이정택, 에어컨 구동용 Consequent Pole type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영구자석 저감을 위한 최적 설계. [2023, 석사] 유재원, Optimal Design of Brushless Wound Rotor Synchronous Motor with Improved Torque Characteristics. [2023, 박사] Irfan sami, Enhanced Fractional Order Composite Sliding Mode Control Schemes for DFIG based Grid Connected Wind Energy Conversion System. [2023, 박사] 심민섭, Development of Thomson Coil Actuator System as Fast Switch for High Voltage Direct Current Circuit Breaker. [2022, 석사] 강병현, Analysis and Design of Axial Flux Permanent Magnet Machine using Permanent Magnet Stepping for In-Wheel Traction Motor. [2022, 석사] 염영, 토크 특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Hybrid Consequent-Pole Brushless 권선형 회전자 동기기. [2021, 석사] 탁병오, 수치적 기법을 결합한 새로운 해석적 기법을 적용한 전기자동차 인 휠 시스템용 축 방향 자속형 영구자석 전동기의 해석 및 설계. [2021, 석사] 권태훈, 카메라 모듈용 새로운 1-Stage, 2-Axis 액추에이터 시스템의 분석 및 최적 설계. [2021, 석사] Hamza Ahmad, Design and analysis of a novel permanent magnet induction machine for unity power factor operation. [2021, 석사] Zaid Malik Muhammad, Design of multilevel inverter and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 for grid-integrated renewable energy applications. [2020, 석사] 이동규, Analysis and design of 250 kW traction motor for driving heavy-duty vehicles. [2019, 석사] 심민섭, Analysis of an eddy current brake for an actuator of a high-voltage direct current circuit breaker. [2019, 석사] 이윤선, 외철형 동축변압기의 특성해석 및 설계기법.